유니티 Navigation Bake하지않고 이동제한구역(장애물)설정하기

2022. 9. 18. 20:22·PROJECT/유니티

프로젝트 작업을하면서 기존 맵에 이동제한구역을 설정해야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Navigation Bake가 있는상태에서 새로할려면 Clear을 하고나서 해야하는데..

그전에 Bake할때 쓰인 오브젝트들을 어떻게 위치를 지정했고 또 어떤 방법으로 Bake를 했는지 

오래되었기에 아는사람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미 이전에 다 Navigation으로 캐릭터가 다니는 길, 적이 다니는길을 다 작업해놓은 상태였기에..

기획분과 아트분이 말씀하신 빨간색 네무부분을 이동제한구역으로 새롭게 할려면 다시 Bake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여러번 bake - clear - bake - clear을 해본 결과!

적이 껴서 움직이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계속계속 다시해보다가 정말 간단하게 해결했습니다! Bake없이!

 

Compomnent 로 'NavMeshObstacle'을 추가하면 되는일이었습니다! :0!!!

너무 간단하네요!

그리고 Carve 는 해당오브젝트의 모양만큼 네브메쉬에 구멍이 뚫리게되어 캐릭터들이 해당 구멍을 피해서 다니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따로 3D오브젝트로 박스를 만들어주고 이동제한구역이 있는 곳에 맞게 박스를 배치한뒤 위처럼 컴포넌트를 추가해줬습니다.

 

Carve Only Stationary는 정지된 상태에서만 네브매쉬에 구멍을 뚫는것으로 

이를 비활성화하면 실시간으로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따라 구멍을 파낸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네브매쉬를 건드리면 안되기에 이렇게 Nav Mesh Obstacle을 사용했는데

보통은 움직이는 장애물을 표현할때 많이 사용한다고합니다

 

하루종일 Bake한게 아깝긴하지만 그래도 해결이 돼서 너무 다행이네요! :D!!

다들 화이팅!

'PROJECT >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일지] 3. 챕터 추가 및 디자인수정  (0) 2023.05.31
[개발일지] 2. 화면 제작, 수집 컨텐츠 추가  (0) 2023.04.28
[개발일지] 1. 코드 리팩토링 및 데이터변환  (0) 2023.04.01
[REVIVER 개발일지] #0. 기획! 기획! 기획!  (2) 2022.09.11
유니티 Hierarchy 최적화  (0) 2022.06.17
'PROJECT/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개발일지] 2. 화면 제작, 수집 컨텐츠 추가
  • [개발일지] 1. 코드 리팩토링 및 데이터변환
  • [REVIVER 개발일지] #0. 기획! 기획! 기획!
  • 유니티 Hierarchy 최적화
wise_
wise_
  • wise_
    WHY'S BlOG
    wise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63)
      • PROJECT (19)
        • 젯슨나노 프로젝트 (0)
        • 유니티 (9)
      • STUDY (37)
        • 코딩문제 (13)
        • 알고리즘 (0)
        • Effective C++ (14)
        • 유니티 (8)
        • 언리얼 (2)
      • ERROR (7)
        • 오류덩어리들 (7)
      • REVIEW (0)
      • LIFE (0)
        • 작고 소중한 내 일상 (0)
        • 작고 귀여운 내 취미 (0)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1인개발
    힐링게임
    언리얼
    깊이우선탐색
    게임
    인디게임
    유니티
    귀여운
    c#
    TheFoxSeeksFriend
    게임개발
    퍼즐게임
    개발일지
    null
    백준
    윈터데브캠프
    wisen
    error
    와이즌
    힐링
    알고리즘
    unity
    여우는오늘도친구를구한다
    ==
    플로이드와샬
    C++
    코딩
    모바일게임
    개발
    스마일게이트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wise_
유니티 Navigation Bake하지않고 이동제한구역(장애물)설정하기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