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 PROJECT/유니티 ] 2023. 4. 28. 21:06

각종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정신없이 한달을 보냈네요!

좋은 결과가 없어 슬프지만, 준비하면서 덕분에 버그나 피드백도 주변에서 많이 받았고 개발을 빨리 진행한것같아 좋네요 ㅎㅎ 그리고 불합격한만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게임의 기획이 확정이 되면서 게임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드리자면

0. 플레이 방법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방향버튼을 이용해 여우(플레이어)를 우주선과 만나지 않게 움직여

도착지점(빨간색)까지 도달하면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주선은 플레이어가 누르는 방향과 정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게됩니다.

 

그리고 스테이지내에는 구출해야하는 동물들이 존재합니다!

해당 동물들을 모두 구출해내면 스테이지 별 3개를 얻고

반 이상 구출하면 별2개, 반 미만이면 별 1개를 받게됩니다.

 

물론 구출된 동물이든 여우든 우주선과 같은 지점에 위치하면 빨려들어가게됩니다 

다만, 여우(플레이어)는 빨려들어가면 바로 스테이지 실패!

구출된 동물이 빨려들어가면 별이 차감됩니다

 

 

1. 기획의 변경

기존에는 주인공이 귀여운 동물들을 구하기만한다는 막연한 컨셉만 생각했습니다

그 당시에 생각했던 컨셉들로는

 

두부(커스텀 하기 좋을거같아서)

사자 (친구가 없는 사자가 동물을 구하면서 친구를 사귄다는 느낌)

여우 (친구가 없는 여우가 동물을 구하면서 친구를 사귄다는 느낌)

 

이렇게 주인공 컨셉이 나왔었네요

그러다가 여우가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여우를 정하고나니

어린왕자가 생각나네? 라고 옆에서 얘기를 해주어 

어! 어린왕자 컨셉! 너무 좋을거같은데??? 해서 어린왕자 컨셉을 잡게되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이름도 정해졌죠.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2. 스토리 설정

컨셉을 정하고나니 스토리도 자연스럽게 떠올려졌습니다.

이런 스토리로 시작을 해서, 여우는 동물들을 구하며 친구들을 사귀게 되고

어린왕자도 여우의 소중함을 알게되는 스토리로 게임의 시나리오를 결정했습니다 :)

 

그리고 이 스토리는 처음 게임을 시작할때, 새로운 챕터를 시작할때

이어서 볼 수 있도록 하고있고 스토리를 모아놓은 컬렉션에서 꺼내서 다시 볼 수 있게끔 할려고 합니다!

 

 

3. 타이틀 제작 & 시작화면 변경

기존(왼) 변경(우)

제목을 정하고 컨셉을 정하게되면서 타이틀도 바꾸게 되었습니다.

저는 게임분위기가 아기자기 귀엽고 가볍게 즐기길 바래서

타이틀도 따로 만들어주었고 시작화면에서

현재 모은 동물과 어린왕자&여우를 나타내주었습니다.

 

기존 왼쪽의 화면에서는 어린왕자가 돌 처럼 보이는데

이건 동물들을 모으면서 색을 되찾아간다~... 라는 포인트를 넣을려고했는데

생각보다 별로인거같아서 그냥 나타냈습니다.

어린왕자와 여우 귀엽지 않나요 ㅎㅎ

 

그리고 시작화면을 클릭하게되면 메인UI들이 보이게 되면서

맨 오른쪽 분홍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하였습니다.

 

시작 및 메인에 보이는 땅에 있는 동물들은

구출한 동물들과 여우가 통통 뛰게 했어요!

 

 

4. 챕터 및 스테이지 선택 화면 제작 및 적용

그리고 챕터선택화면을 제작하였습니다.

챕터는 각각 기믹들이 다르며, 해당 챕터환경에 존재하는 동물들로

구출동물들의 종류가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선 안나오지만 챕터선택화면 뒤의 배경은 이렇게!

움직입니다 ㅎㅎㅎ 

그리고 챕터선택화면에서 선택을 누르면

스테이지 선택화면으로 바뀌게 되면서

챕터선택화면과 동일하게 배경이 움직입니다

 

음..근데 지금 보니깐 배경에 캐릭터를 그냥 밋밋한 네모로 하는게 아니라

어린왕자를 나타내는 캐릭터나 여우를 나타내는 캐릭터가 좋을것같네요 흠..

 

 

5. 스테이지 클리어/실패 UI 제작

변경 전
변경후

스테이지에서 실패하거나 성공하면 뜨는 UI를 변경하였습니다!

어린왕자 컨셉을 좀 더 잘 나타내기위해 변경하였는데

저는 아직까지도 전의 디자인이 깔끔해서 그런가..

변경 후의 모습에 대해서 100퍼센트 만족을 못하겠네요.. 

좋은 의견주시면 언제든지 감사하겠습니다!

 

 

6. 수집컨텐츠 구현

그리고 구출한 동물들은 메인화면에서 버튼을 눌러 목록으로 볼 수 있으며

일정 마리 수 이상 구할 경우 메인화면에 보이는 땅에 나타나도록 하였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며 여우가 친구들을 계속해서 사귀면

해당 화면은 이런식으로 바꾸게 하고싶긴한데

으음~~ 역시 디자인이 제일 어려운것같네요 ㅎㅎ..

 

동물들을 구출한 데이터를 기록하고 불러오는것은 JSON형태의 파일을

이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

.

.

 

앞으로는

1. 스테이지와 챕터를 추가로 개설

2. 어린왕자 컨셉을 녹아든 스토리 및 튜토리얼 제작

3. 디자인 개선 

를 주로 작업할것같고,

 

피드백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ㅎㅎ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