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일지] 4. 버그수정 및 스와이프

2023. 6. 29. 18:56·PROJECT/유니티

 

6월에는 사전체험판 출시와 SGM에 합격하게되어

같은 인디게임개발자 분들께 피드백을 받게되어

피드백을 반영하기 위해 다시 게임을 살펴보고,

각종 버그를 계속해서 수정해나간 한달이었습니다

​

​

1. 구글애드몹 관련 사항

​

사전체험판 출시를 위해 광고를 삽입하고자 구글애드몹를 넣을려고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뭐 별것도 없고 사전체험판임에도 광고를 넣는게 뭔가 괘씸해보일거같아서

광고는 그냥 테스트 광고로 하자~ 생각하고 구글애즈 밑작업이라도 하자 했는데..

​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광고가 잘 뜨는데, 휴대폰에서 보면 광고가 잘 안뜨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어차피 광고를 넣더라도 테스트 광고를 넣을거였으니까

넣지 말자! 해서 일단락 되긴 했지만 원인을 파악해보니 제 생각엔

일단 너무 최신버전이라서 자료가 없어 내가 코드 자체를 잘못짠것같다? 입니다.

​

검색했을때 자료로 나오는 글과 영상에 따라 예전버전으로 구글애드몹패키지를 다운받으니

휴대폰에서도 뜨긴 잘 떴습니다. 물론.. 이것도 문제가 있긴한데..

아무튼 구글애드몹 관련 작업은 추후 정식버전 출시 이전에 작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

​

2. 해상도 버그

​

원래는 해상도 관련해서 SetResolution 함수를 이용해 조정을 했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길래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하고~ 넘어갔습니다..

근데, 이게 어떤 분기로 인해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앱스토어 세부정보였나?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올라온 게임링크를 구글애드몹 홈페이지에다가 넣어서 저장을하니..

​

그 이후부터 갑자기 위의 화면처럼 되면서 게임화면을 제외한 부분, 정확히 파란색 부분이 막 번쩍번쩍하고..

파란색 아님 검은색 화면이 나와서 번쩍번쩍하거나 그런 현상이 생기더군요.....

​

정말.. 사실 지금 봐서는 당연히 게임화면은 정상으로 나오는데 그 외의 화면이 이상하게 나오는거니

해상도를 해결하면 되겠구나를 떠올리는데 그 당시에는

이제 막 사전체험판을 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했고, 다음날 BIC제출마감이라 좀 많이 정신이 없었습니다.

​

​

게다가 구글애드몹 사이트에 링크를 올리자마자 저런현상을 발견하니 더욱더

해상도 보다는 애드몹문제인가 싶어서 그당시에 별짓을 다했네요...

​

​

결국 애드몹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당연하게도 해상도 문제였죠.

​

정말 빛이십니다.... 딱 원인이 뭔지 그 때 정확하게 알게되었고,

결국 SetResolution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

​

현재는 게임 화면 외의 부분은 배경으로 덮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종 해상도에 맞게 UI위치라던가 조정을 해주었습니다.

​

당연한 수순이겠지만 제가 처음이라 잘 몰라서 발생한 일이었던것같네요 ㅠ

​

​

3. 사전체험판 출시 및 BIC관련 에러사항

​

사전체험판을 출시할땐 구글애드몹을 안쓰더라도 달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높여야하기에 API Level30 이상으로 해서 업로드했습니다.

​

다만, BIC때는 저렇게 높게하면 안되더라구요..

BIC 제출때는 API level22로 해서 업로드해야합니다...

아마 BIC든 아니든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기 위해선 당연하겠지만..

저는 몰랐습니다.... ㅠ 모르는거 투성이네요...

​

​

4. 수집화면 디테일화면 추가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귀엽다보니 좀 더 귀여움과 아기자기함을 살릴방법을 찾다

이렇게 구출한 동물 목록에서 동물을 클릭하면 돌려가며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캐릭터를 열심히 만든 보람도 있고.. 플레이 해주신 분들 모두 이 부분에서 귀여워해주셔서 뿌듯했습니다 ㅎㅎ

​

​

5. 스와이프 구현

위의 동물 디테일 화면을 구현하며 동물을 이리저리 회전시켜볼 수 있으니

이를 실제 메인화면과 옆으로 넘어가는 챕터목록, 스테이지 목록 화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것같아서 적용했습니다.

​

위의 구출한 동물화면에서도 옆으로 넘기는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그냥 손가락으로 스와이프해도 넘어가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

​

6. 챕터화면 이미지 및 폰트 변경

​

<변경 전>

(제일 오른쪽 사진은 예전 사진을 찾을 수 없어 캐릭터 이미지만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

​

<변경 후>

​

변경전에는 왠지 배경이랑도, 폰트랑도 어울리지 않는듯한 느낌이라서

어떻게하면 좋을까를 생각하다 여기 인디게임갤러리에서 한 유저분이 의견을 주신것과

주변 지인에게 받은 의견이 둘다 동일하게 행성으로 하면 어떻겠냐라는 이야기가 있어

행성으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

폰트 또한 멋있고 예쁜것도 좋지만

좀 더 게임의 분위기에 맞게 나타내고자 해서 변경하게되었습니다.

​

사전체험판에서는 행성 이전의 캐릭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

7. 해금/스테이지 정보 저장

​

사전체험판을 출시하기 위해 정보를 저장하는 코드를 구현하였습니다.

각 챕터에서 현재는 13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하면 다음 챕터가 해금되도록하였습니다.

참고로 스테이지는 한 챕터당 50개가 현재 사전체험판으로 나와있습니다.

​

​

8. 플레이 방향키 크기 확대

​

​

SGM 미니 시연회 피드백에서 가장 많이 개선점으로 받은 사항이 바로

키가 잘 안눌린다. 방향키 버튼이 작다. 였습니다.

이 부분은 인디게임개발갤러리에 개발일지를 올리면서도 들었던

피드백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한분만 얘기하기도 했고 주변에서도 딱히 듣질 않아서

넘어갔는데.. 많은 사람에게 공통으로 지적을 받으니 정신이 드네요!

​

그래서 방향키 버튼도 키우고, 방향 버튼 자체의 인식 범위도 늘렸습니다.

​

그리고 방향버튼 대신에, '길건너 친구들'처럼 스와이프로 이동하면

좀 더 좋은것같다는 피드백도 많이 들었습니다.

​

그래서 방향키 조작/ 스와이프 조작으로 나누어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

​

9. 상점 밑작업

​

메인화면을 꾸밀 수 있는 상점을 제작하고자하여 밑작업을 했습니다.

ScrollView를 통해 안에 들어가는 항목item을 어떻게하면 좀 더 최적화할 수 있을까..

를 고민하면서 각종 자료를 검색하여 적용하면서 입맛에 맞춰 고치다보니

많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

엄청난 최적화!는 아니지만 화면에 표출되는 항목들과 +2개를 만들어두고

재사용하는 방향으로 상점항목을 제작하게되었습니다.

​

사실 구현만 하는거라면 딱히 신경안써도 되긴하는데,

뭔가 전공이 프로그래밍쪽이다보니 한번 신경쓰이니까

꼭..하고싶기도했고 다른데에서 재사용ScrollView를 이용해서 채팅을 한번 구현한 적도 있는데

이거 할 수 있을것같잖아! 란 생각으로 좀 더 강박에 사로잡혀 했습니다.

​

처음엔 어떤 블로그분의 코드를 분명 거의 똑같이해서 했는데,

나중에 가서는 제가 이해를 못하는 부분을 빼고 여기에 맞춰서 수정하다보니

결국엔 다르게 되었네요.. 그래도 재사용 ScrollView 검색했을때

나오는 블로거 분 너무 감사합니다.

​

상점 밑작업이라 했지만 사실 재사용 스크롤뷰 구현이랑 JSON파일에 있는

아이템 정보들 불러와서 보여주는 것 밖에 없습니다 ㅎㅎ..

​

​

10. 각종 버그 수정

사실 앞서 얘기했던 애드몹도 버그이고, 해상도 문제도 버그이긴한데,

그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시연을 하다보니 버그들도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ㅎㅎ..

​

10.1 방향키 씹힘

방향버튼이 씹힌다는 버그도 있긴했는데, 그건 방향키 버튼 자체가 작고

범위도 방향키 버튼크기 만큼이라 발생한 문제라 크기를 키우고, 범위를 키우는걸로 해결했습니다.

​

10.2 구출동물 판단

그리고 치명적인 버그로써.. 2챕터에서 여우(플레이어)가 바리게이트 때문에

앞으로 못 감에도 불구하고 앞에있는 동물을 구출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건 Ray를 쏘고 판단을 할때 좀 우선순위라던가 한꺼번에 판단할려고 해서 생긴 문제인 것같아 수정하였습니다.

​

10.3 SNS 버튼 안눌림

게임을 시작할때 설정창에 SNS버튼이 안눌리는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

10.4 성공/실패 창

플레이어가 도착지점에 도착했을때, 동시에 UFO도 함께 있다면 성공실패 결과창이 같이뜨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등등... 많은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

아, 그리고 적당한 배경음과 효과음 찾기위해

열심히 무료 음악사이트들을 찾았습니다.

거의 도바신드롬사이트 내에 있는 음악을 사용했습니다.

​

​

.

.

.

​

앞으로는

1. 상점구현

2. 피드백반영

( 튜토리얼 개선 , 연출 등)

3. 스토리 추가

​

​

를 할것같아요!

​

​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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