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1~2월 개발일지 (+타이페이게임쇼)

2024. 2. 25. 00:27·PROJECT/유니티

안녕하세요! 1월~2월 개발일지로 돌아온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개발중인 wise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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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개발일지에서 3월안에 출시한다고해서,

그 전까지는 개발일지 안올리고 정식출시하고나서 올리면 좋지않을까? 생각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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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않는거같아 이렇게 개발일지와 함께 타임페이게임쇼 참가후기를 같이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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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타이페이게임쇼 후기를 남길게요..왜냐하면 그때 받은 피드백들을 처리하는데 시간을 좀 많이 들인 것 같기때문에 먼저 얘기하고나서 개발일지얘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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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타이페이게임쇼 어떻게 참가하게 되었는가?

지난 2023년 BIC루키부문에 게임을 전시하게되면서 BIC와 인연을 텄고,

11월달에 BIC에서 메일이 한통오게됩니다.

타이페이게임쇼에 참가팀 모집내용인데, 항공비나 체제비,

통역은 지원이 안되고 숙박과 전시를 지원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저는 해외여행도 되고 해외에 게임도 전시할 수 있는 좋은기회가 될거같아 무작정 신청했고

신청하고나서 그 다음주였나 그때 전화로 연락이 왔고 숙박비와 전시만 지원되는데 정말 괜찮으시냐고 물어보셨고

당연히 괜찮다고 한 다음에 확정메일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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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이페이 게임쇼 참가

그 뒤로는 숙박자정보와 전시접수를 진행하고

백월이미지 전달하고 계속 개발하면서 지내다가 12월중순에 화상OT진행하고

1월 24일에 타이페이로 가서 숙소에서 짐을 정리하고 난 다음에 25일~28일까지 전시진행했습니다.

 
 

숙소좋았습니다! 전시장에서 지하철로 2정거장 전이었나 그랬고, 라오허제 야시장까지 도보로 15분정도 걸렸습니다.

나중에 들어보니 BIC측에서 숙소와 관련해서 주변 편의시설과 전시장까지의 거리를 많이 신경쓰신 것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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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시의 경우 원래는 전날에 와서 준비하는게 맞는데, 전날 비행기가 지연되어 결국 준비시간을 넘겨 도착해서

전시 첫날 당일에 전시가능한 시간인 8시에 도착해서 준비했습니다.

사실 뭐 준비할게 많이 없어서 금방준비했고 쭉 둘러봤는데 확실히 대형게임사에서 와서 그런지 각종소리가 시끄럽고

부스도 엄청 화려해서 기죽을수도 있긴한데, 타이페이게임쇼에서 인디게임구역이 넓게 있으며

구역이 나눠진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

 
 

전시하는동안 밥은 거의 안먹거나 먹으면 1층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사먹었습니다.

처음 전시를 시작하면 인디쪽에는 사람이 별로 없다가 시간이 점점 지나고 인디쪽으로

사람들이 이동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제 게임 특성일수도 있지만 오신 관람객들이 게이머분들도 있으시지만

가족단위로 오신분들이 많으셨습니다.

​

그리고 관람객분들 대부분이 대만분이셨고, 서로 소통은 간단한 영어(굿! 땡큐!) 간단한 중국어(쎼쎼),

바디랭귀지..(엄지척) 의성어(오~~, 아... )를 사용하거나

서로 꼭 하고싶은말이나 영어가 서로 안될 경우 구글번역기를 사용했습니다.

​

정말 많이 느낀게, 음성으로 번역을 할려면 파파고보다는 구글번역이 짱입니다.

​

그리고 다 외국인이신 덕분에 게임의 번역상태가 엉망이란걸 깨달았습니다.

제 게임이 크게 텍스트가 없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번역이 안좋단걸 깨달아서 많이 부끄러웠습니다..

물론 버그도 좀 보여서 당황했지만 그건 전시하면서 항상 있던거라 ㅎㅎ..

​

 
 

어..사실 이번 타이페이게임쇼에서 좀 잊을 수 없는 경험이라고 한다면

체감은 거의 2시간인거같은데 일단 최소1시간은 앉아서 구체적인 피드백을 남겨주신 분이었습니다.

​

갑자기 관람객분께서 '구체적인피드백이 필요한가요?' 라고 물어보시길래

당연히 끄덕거리며 네네! 좋아요! 했고 종이와 펜을 찾으시길래 없다고하니 다음날에 오신다고 하셔서 아~ 그랬구나 했는데 제가 잠깐 들은 피드백을 옆에 노트북에 작성하시는걸 보시고 노트북에 피드백을 작성해도 되냐고 하셔서

네~ 하고 빌려드리고 1시간넘게 그 자리에서 피드백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원래 QA를 하시는 분이라고 하셨는데 엄청난 양의 피드백에 당황해서 다른 걸 물어보진 않았네요..

피드백 내용은 위와같은걸 받았습니다. 번역관련해서는 워낙에 많다보니 처음엔 이렇게 바꿔보는건 어떨까요? 라고 하나하나 작성해 주시다가 나중엔 전체적으로 손을 봐야할 것 같다로 하시더라구요 ㅠㅋㅋ큐ㅠ 너무 감사했습니다.

​

물론 게임의 전체적인 피드백보다는 유저편의성과 UI관련해서 피드백해주신다고해서 이정도 받았는데..

만약 전체라면 어떻게 되었을지..조금 아찔하네요..

피드백도 다 너무 맞는말이고 이렇게 작성해주시는 것도 어느정도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지 가능하지만

역시 이렇게 고쳐야할 것 같다와 같은 말만 보니 마음이 조금 아파서 혹시 장점도 작성가능하냐고 해서

가시려는 걸 붙잡고 장점도 몇가지 받았습니다. ㅎㅎㅎ 뿌듯하네요

​

 

그리고 인디게임구역 벽쪽에 포스트잇을 붙일 수 있는데,

그 쪽에서 제 게임과 관련한 포스트잇이 붙어있는걸 보고 되게 뭉클했던거같습니다.

​

언어가 통하는 것도 아니고 게임이 그렇게 잘만든 것도 아닌데

이런 응원이나 앉아서 거의 모든 챕터를 깨시거나 게임에 대한 칭찬을 해주시는

그런 분들을 직접 보면서 힘을 얻는게 아마 전시의 큰 장점이 아닌가싶습니다..

​

전시기간중에 저녁밥을 BIC쪽에서 제공해주셔서 먹으면서 얘기를 나눴는데

이번에 타이페이게임쇼가 사실 교통비를 지원해주지 않는데도 이렇게

지원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시면서,

​

앞으로도 외국 게임전시와 관련해서 지원과 인디게임전시 지원 관련해서도

그렇고 인디게임 개발자분들을 많이 신경쓰시는게 느껴져서 조금 뭉클했습니다.

​

쓰다보니 너무 BIC관계자 같긴한데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전시관련해서 이런건 저도 처음알아서 많은 사람들이 알면 좋을거같아 작성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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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기간 : 6일

비행기 왕복비용 : 35만원

카드 충전비용 : 45만원 (기념품사고 먹고 놀고 다 하고나서도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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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저는 1인개발이라 혼자서 가도 되긴한데, 해외를 거의 가본 적이 없어서

해외에 빠삭한 친구를 데려갔습니다. (숙소 2인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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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드백 반영

아까 위의 타이페이게임쇼에서 받은 피드백들은 일단 거의 전부 반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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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메인화면 상호작용 알려주기 & 커서 파티클

피드백내용중에 메인화면에서 땅이 회전되고 캐릭터가 클릭하면 넘어진다는 걸

보여주면 좋겠다는 게 있어 추가하게되었습니다.

​

2-2. 자잘한 번역 수정

버튼에 있는 간단한 단어나 그런걸 자연스럽게 수정했습니다.

​

2-3. 게임 종료시 안내창 띄우기

바로 종료되지 않도록 알림창을 한번 더 띄웁니다.

​

2-4. 로딩화면에서 글자 문장이 전부 나오도록

왜 그땐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로딩이라는걸 보여주기 위해선지;;

문장이 전부 나오지 않고 끊겼는데 이젠 모두 나옵니다.

​

2-5. 튜토리얼관련

- 스킵버튼 추가(+알림창)

- 대화창 삼각형 표시에 애니메이션 추가

- 강조표시 Click에 애니메이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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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에도 아마 버닝비버때 받은 것도 그렇고 자잘하게 많을거같은데

일단 번역문제(전반적인 문법 등) 빼고

당장 고칠 수 있는 사항들은 모두 고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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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힌트 UI창 변경

 
 
 
 

이전에 더미데이터에서 여우가 3번에 나뉘어 도착한다는 느낌을 주고싶어

해당모습으로 변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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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배경선택 시스템 구현

모든 스테이지를 별3개로 클리어하면

메인화면의 배경을 해당 챕터의 배경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렇게 하면 좀 더 별3개로 클리어 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고

모으는 재미도 있지않을까요..?

​

​

4. 출시지연..

​

아.. 좋은 소식과 안좋은 소식이 함께인데,

일단 안좋은 소식은 정식출시가 지연될거같습니다. 아마 거의 확정일듯하네요..

​

좋은소식은 그 이유가 이번 타이페이게임쇼를 통해서 퍼블리셔와 미팅을 하게되었고

아마 큰 문제 없는 한 계약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식출시는 기존에 계획한 3월에서 멀어질 것 같네요..

​

아직 계약한게 아니라 말하기가 조심스럽지만

하게된다면 다음에 개발일지와 함께 또 퍼블리셔 얘기도 들고오겠습니다!

​

.

.

.

​

항상 열심히 개발하시는 모습 보고 자극 많이 받습니다..!

다들 몸 조심하시고 개발 항상 힘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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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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