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데브캠프] 팀매칭 및 오리엔테이션

2023. 3. 2. 00:17·PROJECT

최종결과를 받고 며칠 뒤에,

온라인 설문지 작성과 필요한 구비서류(증명사진/신분증사본/통장사본)를 제출해달라는 내용의 메일이 도착한다.

온라인 설문지

참여하는 거점을 선택

경북/경남/전라/제주/강원/충청

​

원하는 직무를 선택하고 (중복선택 가능)

웹 백엔드/ 웹 프론트엔드 / 게임백엔드 / 게임 프론트엔드/ 모바일(안드로이드)/ 모바일(IOS)

​

원하는 프로젝트 주제를 선택

게임 플랫폼,스토어 / 협업도구 / 메신저 / SNS / 동영상 플랫폼 / 게임

​

참여 가능한 오리엔테이션 일정 선택

양일 모두 참석가능/ 화요일/ 목요일

​

오리엔테이션 참석 확인서가 필요한가요?

예/ 아니오

아마 학생들이 많기에 참석확인서도 발급해주는것같다.

​

활동비 지급을 위한 계좌번호 기재

~~~-~~~-~~~

​

앞으로 3개월간 잘부탁드립니다 ❤️

넵~

​

.

.

이렇게 설문지를 작성한다.

그리고 팀매칭은 위의 항목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인근지역에 나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희망하는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원거리 팀원과 매칭이 될 수 있다.

​

오리엔테이션 추가안내

항목을 작성하고 서류를 제출하고 며칠뒤에 추가 사항이 메일로 온다.

​

오리엔테이션 장소에 대한 설명과 일정안내,

그리고 많이 들어온 질문에 대한 답변도 같이 메일로 보내줬다.

판교에 있는 쏠리드 건물에서 진행하며,

대외활동 자체가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대상이다보니

교통비도 지원해준다고한다.

​

l 오리엔테이션 세션:

시간
진행 세션
11:00 – 11:20
회사 및 프로그램 소개
11:20 – 11:40
활동 협약서 및 기타 서류 작성
11:40 – 12:30
스마일게이트 사옥 투어
12:30 – 13:30
중식 식사 (*도시락 제공)
13:30 – 16:30
개발자 성장 및 협업 강의
16:30 – 17:00
개발캠프 생활 가이드

오리엔테이션은 위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된다하고

​

​

· 12월 초: 개인프로젝트 주제 선택 및 목표 설정

· 12월 중순: 개인프로젝트 설계 및 구현

· 12월 말: 개인프로젝트 결과물 리뷰 / 팀프로젝트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 1월 초: 팀프로젝트 PMP(Project Management Plan) 리뷰 및 아키텍처 설계

· 1월 중순: 아키텍처 리뷰 및 설계

· 1월 말 ~ 2월 초: 집중 개발

· 2월 중순: 코드리뷰 및 연동 테스트

· 2월 말: 최종 결과물 발표

​

앞으로의 일정은 대략 이런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저렇게 이루어졌다. 집중개발은 한달도 채 안되는 기간..!

​

팀 매칭

그리고 며칠뒤에 팀매칭이 되었다는 메일과함께 오리엔테이션 전 사전미션이 주어졌다.

​

내가 제일 먼저 발견한것같아서 연락처 다 저장하고 단톡방 만들어서 바로 얘기를 꺼냈다.

​

이렇게 얘기나누고

​

패들릿에 게시글 적기위해 인증사진도 찍고 회의도하고

​

패들릿에 글도 올리고 다른팀들은 어떤 주제를 하는지도 살펴볼 수 있었다.

게임을 하는 팀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고 다들 거의 클론프로젝트를 하는 분위기.

​

우리는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보겠다 라는 포부를 가지고 진행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포부를 가졌다면 게임기획을 좀 더 탄탄하게 하는게 좋았을껄 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

아, 맞다 팀장도 정했다! 사다리타기로!

그래서 내가 ✨당✨첨✨

​

그렇게 어떤 주제를 할지 얘기도하고, 오리엔테이션 언제 오는지도 얘기했다.

안타깝게 4명중 3명이 목요일이었고, 나머지 한명이 화요일이었다 ..ㅠ

​

하지만 나중에 되서는 섭섭하지 않게 계속 스터디카페에서 매일 만나서 일했으니까

외롭지않으셨을듯 ?

​

그러고나서 멘토님 2분과 팀원들과 같이 잠깐 미팅을 했다.

미팅내용은 큰건 아니고 어떤 주제를 할지 틀을 얘기하고, 팀원 그대로 가도 괜찮은지 얘기하는자리!

​

오리엔테이션

11시에 도착하기위해 그전에 대구에서 기차를 타고 서울을 도착하고 판교를 갔다.

한번쯤 판교에 가서 개발자들이 어떻게 일을 하는지 궁금했는데, 이렇게 가볼 수 있는 경험이 있어서 좋았다.

​

내가 간 시간대가 출근하고 나서라서 그런지 붐비지도 않았고 거리에 정말 사람이 없었다. 그리고 건물들이 다 사각사각..!! 다 사각형이다! 신기했다. 그리고 다 모여있었다.

​

 
 

제페토에서 재현한 건물과 꽤나 비슷한 구조이다. 실내는 거의 똑같음!!

여기가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는 건물 앞!

스마일게이트 본사는 아니고, 윈터데브캠프는 스마일게이트 홀딩스에서 진행하는 대외활동으로

본사건물과는 다른 건물에서 진행한다.

​

 
 

도착하면 이름표를 받고 팀에 해당하는 자리에 앉으면 된다.

팀들이 워낙 많다보니 저기 이름표에 있는 팀들을 묶어서 스마일게이트 본사 견학을 진행했다.

​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Hello, world!

​

 
 

그리고 식물들! 계속 컴퓨터만 보다가 이런 식물들을 보면 눈이 많이 편안할것같긴하다.

식물들이 꽤 많았고 중간중간 회의실같은데도 있었는데 책상안에 식물들이 있었다!

​

실제 사진을 못찍어서 실제건물 내부를 표현한 제페토로 보자면 이런 느낌!

​

 
 

이렇게 왼쪽에 보이는 지도를 나눠주는데, 각 장소마다의 랜드마크인것같다. 해당 장소들 중에서 몇팀끼리 묶은 사람들끼리 사진을 찍어 그 중에서 선물을 나눠준다고 했었다. 위의 사진들도 다 그런 장소들!

개발자 보호구역도 있다.! 그나저나 HelloWorld도 그렇고 개발자 보호구역도 그렇고

개발자들이 참 많은곳이구나 라는 생각이든다.

​

 

우리도 이렇게 사진을 찍었었다. 하지만 다른팀들중 드러눕는...팀이 있어서 감히 이길 수가 없었다 ㅋㅋㅋㅋ

진행하시던 나지혜멘토님도 여러분! 이때 점심시간이라서 사람들도 많고 여기 바로 식당앞인데

안부끄러우셨어요??ㅋㅋㅋㅋ 하셨는데 다들 웃었다. 귀여워보였을듯 ㅎㅎㅅㅎㅎ

​

우리도 나름 부끄러워 하면서 사진찍었다. 장소를 못고르는것같아서 내가 먼저

식물들 많은 여기가 예쁜거같아서 여기서 찍자고 했고.. 식물들이니까 새싹을 표현하고자 했는데

나부터가 새싹이 아닌 토끼를 표현한듯??? ㅋㅋㅋㅋ어정쩡해! 근데 귀엽다 다들~!!

​

그리고 HelloWorld앞에서도 같이 인사하면서 사진찍었다.

다들 여기서 찍더라~! 포토존인듯~!

​

그리고 팀원들과도 사진찍었다. 내가 원래 이렇게 사진을 막 찍자고 하는 사람이 아닌데..

뭔가..팀장을 맡아버리니까.. 또.. 이때 블챌하다보니까..사람이 이렇게 변한다..!!

그리고 찍고보니까 재밌기도하고~!

​

그 뒤로는 앞으로 어떤걸 할지에 대한 설명들을 듣고

밥을 먹고, 오후에는 강의를 들었다. 강의라고 하면 따분할것같지만

PMP와 성장관련 그리고 기술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들었다.

​

학교에서는 아무래도 학술적인 것들만 알려주다보니 현업에서는 어떠한 것들이 쓰이고

안쓰이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기가 쉬운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시원하게 말씀해주셔서 좋았다.

​

그리고 여승환 이사님은 이때도 무서웠지만 앞으로도 계속 무서울 예정!

무섭단게 정말 야단을 낸다! 혼을낸다! 라서 무서운게 아니라

너무 빈틈을 잘 찾아내서 그 점을 집어서 얘기를 하고 그러나보니

나의 부족한 점이 드러난다라는 생각에 부끄러워서 내가 그렇게 느껴지는거다.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다 옳으신 말씀이시다!

​

또 기술멘토님인 계동원캠프장님은 정말 친절하시다

그 면접같은걸 보면 한명은 째려보고..한명은 웃는.. 그런 포지션일때

웃는 포지션일것같은 ..?? 농담도 잘하시고 발표도 재밌고 기술멘토님이시다보니

나에게 더 와닿는 부분들에 대해서 말씀해주셔서 저절로 집중도 잘된다.

​

그렇다고 캠프장님이 마냥 친절하게 달콤한 말만 하는건 또 아니구...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또 이사님처럼 콕콕 잘 찝어내신다... 게다가 백엔드 담당이시다보니

우리 팀 백엔드 담당일진..느낌./...? 정말 설명 잘하시고 잘 들어오고 또 재미있으시다!

하지만 설명때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냥 두고간다라는 말에 가차없으시구나! 라고 느꼈다.

​

강의를 들으면서 인상적이었던건, 먼저 PMP와 개발자 성장 관련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개발자로 어떠한걸 목표로 하느냐였다. 뭘 이루고 싶은지? 목표가 무엇인지??

거기에 대해서 생각을 깊게 해본적이 없었다. 단지 눈앞에 있는 취업! 개발! 그런것들이 목표였지

성장을 위해서 내가 구체적으로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가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

개발자뿐만이 아니라 나 개인적인 성장을 위해서라도 이런 강의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공부하겠다! 라는게 목표가 되지않고 혼자 스스로 성장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남이 시키는 걸 하는것이 아닌 내가 좋아하면서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한다 라는게 마음에 참 와닿았다.

​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선 생각보다 내가 모르는 프로그램들이 많았다.

물론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분야가 아니라서 모르는 것일 수도 있지만

사람일이라는게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개발자로써 기본소양으로 알고있어야 할 수도 있지않는감!

​

 

그리고 선물받았다! 먼길 오느라 힘들테니 무겁지 않게 가볍게 선물을 준다고 하셔서

노트북 거치대랑 다이어리랑 파우치에 스티커들 받았다! 아 웹캠 보호?그 캠 가리는 것두 받았다!

​

이렇게 오리엔테이션은 끝!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8월 개발일지  (0) 2023.11.08
[개발일지] 5. 스토리 추가, 상점 구현  (6) 2023.07.29
[윈터데브캠프] AI와 면접하기  (0) 2023.03.01
[윈터데브캠프] 서류준비  (0) 2023.03.01
[윈터데브캠프] 드디어 쓰는 2022윈터데브캠프 후기  (2) 2023.03.01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여우는 오늘도 친구를 구한다] 8월 개발일지
  • [개발일지] 5. 스토리 추가, 상점 구현
  • [윈터데브캠프] AI와 면접하기
  • [윈터데브캠프] 서류준비
wise_
wise_
  • wise_
    WHY'S BlOG
    wise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63)
      • PROJECT (19)
        • 젯슨나노 프로젝트 (0)
        • 유니티 (9)
      • STUDY (37)
        • 코딩문제 (13)
        • 알고리즘 (0)
        • Effective C++ (14)
        • 유니티 (8)
        • 언리얼 (2)
      • ERROR (7)
        • 오류덩어리들 (7)
      • REVIEW (0)
      • LIFE (0)
        • 작고 소중한 내 일상 (0)
        • 작고 귀여운 내 취미 (0)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여우는오늘도친구를구한다
    스마일게이트
    ==
    코딩
    unity
    모바일게임
    와이즌
    인디게임
    귀여운
    알고리즘
    플로이드와샬
    깊이우선탐색
    언리얼
    null
    윈터데브캠프
    1인개발
    백준
    c#
    유니티
    퍼즐게임
    wisen
    게임
    개발
    개발일지
    TheFoxSeeksFriend
    힐링게임
    힐링
    C++
    게임개발
    error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wise_
[윈터데브캠프] 팀매칭 및 오리엔테이션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