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데브캠프] 드디어 쓰는 2022윈터데브캠프 후기

2023. 3. 1. 18:44·PROJECT

처음 시작할때 글을 쓰지 않았지만, 벌써 후기를 적는다.

제일 최근일이기때문에 생생할때 먼저 적을려구하고, 처음부터 일들은 차근차근 적어나갈 예정!

​

최종발표는 수료식 전날, 23일에 진행하였다.

이렇게 시간표만 받았을땐, 다들 피드백시간이 있는데

왜 우리는 휴게시간이지?? 😥 하면서 팀원들과 피드백을 우린 못받는건가?? 싶었는데

그냥 한팀한팀 끝날때마다 피드백 해주셨다.

​

 
 

따로 스터디카페 사진이 없어서 당시에 회의하면서 찍은 화이트보드

최종발표를 위해서 10일부터인가 2월중순부터 계속 오전10시~오후10시까지

스터디카페에 모여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각자 맡은 역할을 다 끝내고

이제는 백엔드와 클라이언트 연결만 하면 되기에!

​

ㅠㅠㅠ 하지만 너무 힘들었다. 연결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버그들도 많았고

내가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을때의 코드를 진짜 다 뜯어고쳐야만 했었기에

사실상 내쪽에서 거의 문제가 발생해서 팀원들에게 너무 미안했다.

​

​

백엔드 분들이 서버정보들을 다 잘 전달해줬는데..! 내가 ..! 내가 ㅠㅠ

화면에 제대로 나타내질 못해서..!!

 

 

 

그래서 결국 미완인 상태로 프로젝트가 끝이나고야 말았다.

3D연결을 못한건 물론이고, 2D게임조차 제대로 못하는 상황..!

​

심지어 발표자료도 정말 허겁지겁 만들었다. 왜냐하면 시연영상에 쓰일 프로젝트모습이라도 제대로 갖추고자!

발표자료에 쓰일 캡쳐본이라도 제대로 보이고자!

​

애써 계속 노력했었는데, 애초에 설계를 잘못했던터라 끝끝내 완성을 못했고

심지어 시연영상에서보면 버그가 아주 잘 보인다 ㅋㅋㅋ..

​

대표적인 버그는 팀이 결성되고 난 다음에, 팀 채팅창에 누군가 글을 썻을때

다른 사람이 전체챗을 보다가 팀챗으로 바꿔서 채팅창을 봤을때 아무 글자도 없는것!

​

또, 게임에 접속중인 유저가 오른쪽 목록에 뜨는데, 몇명이상이 될 시에 한명씩 목록에서 빠져보이는것!

​

위 버그들은 캠프기간이 끝난 다음에 고쳤고,

포커게임 관련해서는 아직도 계속 고치고 있는중이다.

​

아무래도 백엔드팀원이 서버를 계속 켜줘야하고 ..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될 경우 서버에 남아있는 기록때문에 껏다킨 다음에 계속 테스트를 할 수 있기때문에..

조금 오래 걸리고 있는중이다.

​

그 당시에는 너무 정신도 없고 잠도 부족해서 더 못고친것같았다.

지금에서야 보면 조금만 생각하면 고칠 수 있을것같은데.. 그땐 너무 정신없었다 ㅠㅠ

​

당시에 최종발표 당일 새벽까지 작업하다가, 오전8시까지 PPT 제출이기에 새벽4시정도부터

PPT를 만들기 시작했고

 

끝끝내 발표자료를 만들어서 오전 7시58분인가 그때 업로드했다.

​

그 다음에 너무 잠와서 잠깐자고 10시에 일어나서 시연영상 만들고

오후에 있는 최종발표에 참석하게되었다.

​

최종발표는 P.Pool에서 진행하였다.

화면이 띄워진 세 분은, 캠프기간동안 열심히 지도해주신 멘토님들!

ㅠㅅㅠ 난 아직도 여승환 이사님앞에만 서면 무섭다...

​

이때 발표를 위해서 팀원 전부 다 캠을켰는데, 나지혜멘토님이 잠은 좀 주무셨냐고 물어보셨다..

내 꼴이..ㅋㅅㅋ...ㅋㅋ.. 조금.. 말이 아닌감..? 부끄러웠다.

​

발표 시간대에 우리가 마지막 순서였는데, 앞팀에 발표들이 되게 길어서

조금 졸면서 들었던거 같다. 다들 엄청 열심히했고 열정이 보이고

또 PPT 엄청 잘 만든거같아서 대단했다.

​

그리고 우리는 분량이 적어서 15분도 안될것같은데요?? ㅎㅎ.. 하면서 팀원들하고 얘기했는데

다 하고보니 우리도 30분정도 발표함;; 머지;; PPT도 엄청 간단했던거같은데..마술이다..

캠프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되는 껏켰 지옥..

생각보다 엄청급하게 준비한것치고는..잘 발표했던것같고

나로인해 완성을 못한것같아 그게 끝까지 마음에 걸려서

캠프가 끝난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작업을 하고있다.

​

2월 24일 수료식

 

최종발표가 끝난 다음에는 밥도 안먹고 그냥 그 날 하루 전체를 다 잔 다음에

다음날 일어나서 밥먹고 수료식에 참석하였다.

​

 

아 맞다. 수료식선물도 받았다!

정말 몰입의 경험..잘 가져갔습니다 ^--^....!

​

선물에는 무선충전기, 텀블러, 미니선풍기, 마사지기, 마우스패드가 있었다.

ㅎ.,., 뜯기전에 스포당했지만..

ㅎㅎ... 스포를 피할려고 애썻는데 ㅠㅠㅋㅋㅋㅋㅋ 웃기댱

그리고 스포를 당하고싶은 사람.

​

생각해보면 팀원들도 다 잘 만났다..

그래서 더 인연을 오래이어가고싶은 느낌~.~

​

​

아유 왜 자꾸 딴길로 새지.

암튼 수료식은 이때까지 우리가 진행했던 활동들을 보여주면서

왠지 고등학교 수학여행?? 중학교 수련회때 마지막날 밤느낌으로 진행됐따.

​

음~ 오리엔테이션! 이때 점심시간때

밥먹고나서 판교 산책했는데 왕 추웠다.

이 오티관련도 게시물에 작성할 예정!

​

이때 각 스팟에서 사진찍고 몇팀 추첨해서 선물줬었는데,

감히 넡부러진 사진을 이길 수가 없었다.

정말 독특하게 할려면 저렇게 해야하구나 느꼈다.

​

캠프 초반부에 우리팀을 소개합니다~ 도 있었다.

이때 생각보다 다른팀들중에 게임하는 팀들이 별로 없어서

잉.. 싶었다... (´。_。`) 그래두 게임팀 5팀정도는 되는듯?

​

1인프로젝트를 먼저 시작했었는데..

음.. 나는 이때도 마지막쯤에 엄청 늦게자고 그랬던거같다.

나는 정마알.... 게으름뱅이구나???ㅋㅋ...

아님 끝으로 갈수록 효율이 좋아지는건가..암튼..

1인프로젝트 관련해서도 게시물 포스팅할거구

관련 레파지토리는 아래 링크에 있다!

https://github.com/Wise-eun/Mini_URLshortener

 

GitHub - Wise-eun/Mini_URLshortener: URLShortener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레파지토리입니다.

URLShortener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레파지토리입니다. Contribute to Wise-eun/Mini_URLshortene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참고로 계동원 캠프장님께 리드미 칭찬받았었다 o(〃^▽^〃)o

물론 리드미 내에 순서관련해서 진행상황그런건 순서를 조금 바꾸는게 좋다고들었지만

전반적으로 잘 작성했다고 칭찬들어서 뿌듯했다. 알고리즘들 어떤것들이 있고

어떤 고민했는지 보여서 좋다고도 들었고! 나는 이때까지 프로젝트를 하면서

칭찬보다 악평을 들은적이 너무 많아서 정말 자신감 지하 100층이었는데

조그마한 칭찬이라도 기분이 너무 좋았당 !

 

중간발표때인가? 중간에 설문조사겸 다짐에 대해서 적는게 있었는데

잘 기억은 안나지만 다들 할 수 있다! 화이팅! 열심히하자!

그런 글들을 보니 다들 똑같은 마음이구나 싶었다. 내가 봤을때 다들 진짜 잘하고

열심히하고 대단해보이고 그랬는데, 그런사람들도 계속 자신에게 화이팅하자! 라고 하고 있는게

나한테도 위로가된듯!

​

휴휴,,최종발표..

모든것을 쏟아부었지...

​

이렇게 12월부터 시작된 데브캠프가 끝이났다.

사실 12월한달을 개인프로젝트, 1월 중순까지는 계속 발표자료 만들고

기획얘기하다보니 실제 팀 프로젝트 개발시간은 한달반?? 한달?정도였지만

팀원들을 잘만나서인지 작동하는게 어느정도 잘 보였고,

이전까지 유니티로 쓰레드라던가 통신을 해본적 없었는데

덕분에 사용법에대해서도 알게되었다.

그리고 겸사겸사 Docker와 PostMan의 위대함도!

또 깃허브에 대한 사용법도 알게되었다!

​

원래 깃허브는 내 프로젝트 기록느낌으로만 계속 push하고 그랬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충돌나거나 브랜치를 사용하여 병합하거나 등등

깃허브에 대한 다양한 사용법을 좀 더 잘 익힐 수 있었다.

​

또 MVC모델에 대한 적용도 해볼 수 있었다.

아무래도 서버와 통신하는거다보니 통신은 통신대로,

화면에서 보여주는 보여주는것대로, 데이터는 데이터대로

처리를 해야하기에 클래스를 나누어서 해당 모델을 적용하여 좀 더 잘 관리를 할 수 있었다.

​

그리고 백엔드 분들과 처음부터 어떠한 데이터를 주고받을지, 그런것들을 미리 정하고

말을 했다면 더 좋았을것같다. 어떤 데이터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서로 얘기를 나누지 않으니 나중에가서 수정해야할것들이 늘어났고 또 생각보다 연동하는 과정이 길어졌다.

​

나는 나 혼자대로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코드들을 미리 짜놓았는데

생각보다 실제 서버와 연동하다보니 그 코드들을 버리는게 대부분이었고 오히려 로직을 방해하였다.

​

그 코드들을 미련없이 버리고 새로 .,. 짯어야했나 싶을정도로 돌아왔지만 현재는

많이 뜯어고쳐서 어느정도 턴이 진행되는 모습까지는 왔고 현재는 3D로 넘어가는것이 아닌

일반 인디언포커게임을 진행 할 수 있는 수준까지만이라도 개발완료하는것이 목표이다.

​

이렇게 백엔드와 같이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경험이 많은것도 아니고

신기하고 재밌었다. 그리고 덕분에 HTTP통신과 소켓통신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되었고

네트워크시간때 정말 잠깐 봤던 와이어샤크를 실제 쓰는 팀원의 모습을 보고

또 신기하기도했다. 실제로 소켓데이터가 어떻게 생겼고 또 주고받는지 보여지는 과정들도 재밌었고

기회가 된다면 다른팀원이 주도했던 포톤 실시간서버도 공부해보고싶고 백엔드 쪽도 재밌어보인다.

​

다음에 이런기회가 있다면 또 참여해보고싶다.

역시 개발은 재밌는거같다.

얼른 취직도 하고 싶고 새로운사람들을 만나서 무언갈 한다는게 참 재밌다.

그 중에선 이렇게 무에서 유를 창조해낸다는게 .. 재밌는듯??ㅎㅎㅎㅎ

앞으로 졸작도 기대되고 또 그외에 프로젝트들도 기대가된다.

​

이렇게 윈터데브캠프 후기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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