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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instance == null)
{
instance = this;
}
else if (instance != this)
Destroy(gameObject);
싱글톤 코드를 작성하면서 들었던 의문이 있었습니다.
==대신에 Equals()를 써서 null인지를 체크할 수는 없을까?
Equals로 인한 비교는 총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매개변수를 1개 쓰는것과 2개쓰는것
신기하게도
instance.Equals(null)를 쓰면 에러가 뜨지만
Equals(instance,null)을 쓰면 에러가 뜨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일단 instance는 null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그 null인 instance를 참조할려고하니 NullReferenceException 오류가 뜨는건 당연했죠.
하지만 instance.Equals(null)은 Null인 오브젝트의 값을 확인한다음,
매개변수의 값을 비교해야하기때문에 NULL값을 참조할려고해서 바로 에러가 뜨는거였고
Equals(instance,null)같은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 .NET7 설명서에 따르면
매개변수 두개 다 NULL일경우 TRUE를 반환하여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매개변수를 하나만 쓰는 Equals보다 매개변수 두개를 쓰는 Equals는
NULL값 참조라는 검증이 빠지기때문에 좀 더 빠르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검증해보죠
void Start()
{
Stopwatch sw = new Stopwatch();
sw.Start();
Test test1= TestClass1;
Test test2= TestClass1;
for (int i=0;i<100000000;i++)
{
if (Equals(test1, test2));
}
sw.Stop();
UnityEngine.Debug.Log("Equals(object,object) : " + sw.Elapsed);
}
void Start()
{
Stopwatch sw = new Stopwatch();
sw.Start();
Test test1= TestClass1;
Test test2= TestClass1;
for (int i=0;i<100000000;i++)
{
if (test1.Equals(test2));
}
sw.Stop();
UnityEngine.Debug.Log("Object.Equals(object) : " + sw.Elapsed);
}
코드는 매개변수가 두개인 Equals함수와 매개변수가 하나인 Equals함수가
동작하는 시간을 재는 코드입니다.
예상과 동일하게 객체의 값을 참조하고 난 다음에 값을 비교하는것보다
두개의 객체를 한번에 올려놓고 비교하는것이 훨씬 더 빠릅니다.
물론 횟수자체를 많이하여 극단적이긴하지만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면 Equals(object,object)가 훨씬 빠르단걸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Null값을 참조한다는 경고를 하지 않는단건 분명 수행도중에 null이 되었을 경우
나도 모르게 그냥 넘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만 유의한다면 속도향상에 좋을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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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Equals 코드가 어떻게 구현되어있고 다른지를 보지 못해서 아쉽지만,
== 대신 Equals(object,object)를 사용하여 null체크를 할 수 있고,
Equals(object,object)가 Object.Equals(object)보다 속도가 빠르단걸 알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을 이용해 똑같이 검증을 해본 결과, Equals(object,object)보다 속도가 느린것으로 나왔습니다.
최종적으로 Equals(object,object)> object==object > object.Equals(object)순으로
속도가 빠르네요.
이와 관련해서는 또 자료를 찾아본 뒤 글을 적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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