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 문자열보간

2022. 8. 2. 19:43·STUDY/유니티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UI에 나타내는 Text중에 중간중간 변수의 값이 들어가야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문자열을 쓰다가 중간에 다른 변수값을 string으로 변환해서 또 집어넣고, 또 다음문장이 들어왔다가 또! 다른 변수값을 string으로 변환해서 ..! 우와 완전 귀찮네요!

그리고 string에서 + 연산자를 통해 문자열을 합쳐줄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결국 가비지가됩니다!

 

string 중간중간 변수의 값이 들어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했을때, 전체를 모두 문자열로 치환하고 사용한다면

1. 귀찮음

2. +연산자로 인한 가비지생성( 이는 StringBuilder로 해결가능)

 

그러던와중에 "문자열보간"이라는 기능을 찾았는데, 일단 보면 바로 이해가 됩니다

int charLevel;
int charMaxHP;

//안좋은 예
 Window.transform.GetChild(2).GetComponent<Text>().text  = "캐릭터 레벨: "+ charLevel.toString() +"\n 캐릭터 최대HP : "+ charMaxHP.toString();
 
 //문자열 보간
 Window.transform.GetChild(2).GetComponent<Text>().text  = $"캐릭터 레벨: {charLevel} \n 캐릭터 최대HP :  {charMaxHP}"

 

너무 간단해서 딱히 제가 적을것도 없지만, $ 라는 특수문자를 문자열앞에 세워두기만 하면 보간문자열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 apple=5,grape=6;
 //문자열 보간은 변수끼리 계산도 가능해요!
 Window.transform.GetChild(2).GetComponent<Text>().text  = $"사과랑 포도를 더하면: {apple + grape}"
 //11로 출력이됩니다 :D

 

참고로 같은 자료형끼리는 계산도 가능하니, 정말 편리합니다! :D 최고에요! XD

 

 

 

 

 

+) 여담이지만.. 저는 적용할려고 하였으나 따로 고려할 사항들이 생겨 못했습니다.. 그래도 엄청 유용해보이니 다들 개발 화이팅! 

'STUDY >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null을 비교하기위한 여정2, is 와 FakeNull  (0) 2023.01.21
[C#] null을 비교하기위한 여정1, ==와 Equals()  (0) 2023.01.18
[Unity] 메지카복셀에서 내가 만든 캐릭터 유니티로 불러오기  (0) 2022.09.10
[UniRx] UniRx에 대해서 알아보기  (0) 2022.08.02
[텍스처 최적화]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사용법  (0) 2022.06.16
'STUDY/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 null을 비교하기위한 여정1, ==와 Equals()
  • [Unity] 메지카복셀에서 내가 만든 캐릭터 유니티로 불러오기
  • [UniRx] UniRx에 대해서 알아보기
  • [텍스처 최적화]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사용법
wise_
wise_
  • wise_
    WHY'S BlOG
    wise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63)
      • PROJECT (19)
        • 젯슨나노 프로젝트 (0)
        • 유니티 (9)
      • STUDY (37)
        • 코딩문제 (13)
        • 알고리즘 (0)
        • Effective C++ (14)
        • 유니티 (8)
        • 언리얼 (2)
      • ERROR (7)
        • 오류덩어리들 (7)
      • REVIEW (0)
      • LIFE (0)
        • 작고 소중한 내 일상 (0)
        • 작고 귀여운 내 취미 (0)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언리얼
    게임
    백준
    플로이드와샬
    1인개발
    TheFoxSeeksFriend
    여우는오늘도친구를구한다
    ==
    와이즌
    코딩
    퍼즐게임
    힐링
    unity
    모바일게임
    알고리즘
    깊이우선탐색
    유니티
    C++
    wisen
    c#
    null
    윈터데브캠프
    귀여운
    인디게임
    개발일지
    error
    개발
    스마일게이트
    게임개발
    힐링게임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wise_
[Unity] C# 문자열보간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